<---google adsense---> <---/google adsense---> 빅데이터의 이해 - 빅데이터 분석 기획 Chapter 1 :: noti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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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1) 빅데이터 특징

(1) 빅데이터 개념

  • 빅데이터는 막대한 양(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말한다.
  •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의 의미로도 통용된다.
  • 데이터에서부터 가치를 추출하는 것은 통찰, 지혜를 얻는 과정으로 Ackoff, R.L 이 도식화한 DIKW 피라미드로 도식화할 수 있다.
    • DIKW 피라미드
      • 데이터, Data
      • 정보, Information
      • 지식, Knowledge
      • 지혜, Wisdom
  •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는 기존의 관리 방법으로는 막대한 양(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어려울 때 빅데이터를 처리한다.
    • 데이터의 양을 측정하는 Byte 크기
      • KB(키로), MB(메가), GB(기가), TB(테라), PB(페타), EB(엑사), ZB(제타), YB(요타)
      • $10^3$ Bytes, 세제곱씩 증가, 1YB = $10^3$ZB = $10^{24}$Bytes

(2) 빅데이터 특징

  • 전통적으로 3V(Volume, Variety, Velocity)의 특징이 있음
  • 최근에 추가 된 2가지 2V(Veracity, Value)
  • 확장 개념 2V(Validity, Volatility)

(3) 빅데이터의 유형

  • 빅데이터의 유형은 데이터의 구조적 관점에서 정형, 반정형,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된다.
  • 정형
    • 정형화된 스키마 구조, DBMS에 내용이 저장될 수 있다. 고정 된 필드(속성)에 저장된 데이터
  • 반정형
    • 데이터 내부의 데이터 구조에 대한 메타 정보가 포함된 구조
    • 고정된 필드에 저자오디어 있지만, 메타데이터나 데이터 스키마 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
  • 비정형
    • 수집 데이터 각각이 데이터 객체로 구분
    • 고정 필드 및 메타데이터(스키마 포함)가 정의되지 않음
    • Crawler, API, RSS 등의 수집 기술을 활용

(4) 빅데이터 지식 경영

  • 데이터 기반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는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에 있다.
  • 암묵지
    •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려움
    • ex) 태권도, 수영 / 상호작용 ( 공통화, 내면화 )
  • 형식지
    • 문서나 메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 전달과 공유가 용이
    • ex) 수험서,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 상호작용 ( 표출화, 연결화 )
  • 내면화 - 행동과 실천교육 등을 통해 형식시가 개인의 암묵지로 체화되는 단계
  • 공통화 - 다른 사람과의 대화 등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이 암묵지를 습득하는 단계
  • 표출화 - 형식지 요소 중의 하나이며 개인에게 내재된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인 문서나 매체로 저장하거나 가공, 분석하는 과정
  • 연결화 - 형식지가 상호결합하면서 새로운 형식지를 창출하는 과정

2) 빅데이터의 가치

(1) 빅데이터의 가치

  • 빅데이터를 통해서 기업/조직의 불확실성 제거, 리스크 감소, 스마트한 경쟁력, 타분야 융합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 경제적 자산
    •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위험을 해결하여 사회 및 경제 발전의 엔진 역할을 수행
  • 불확실성 제거
    • 사회현상,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패턴 분석과 미래 전망
    •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한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 리스크 감소
    • 환경, 소셜, 모니터링 정보의 패턴 분석을 통해 위험 징후 및 이상 신호 포착
    • 이슈를 사전에 인지 및 분석하고 빠른 의사 결정과 실시간 대응
  • 스마트한 경쟁력
    •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황 인지, 인공지능 서비스 가능
    • 개인화, 지능화 서비스 제공 확대
    • 트렌드 변화 분석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 타 분야 융합
    • 타 분야 와의 융합을 통핸 새로운 가치 창출
    • 방대한 데이터 활용을 통한 새로운 융합시장 창출

(2) 빅데이터 가치 선정이 어려운 이유

  • 데이터 활용 방식, 새로운 가치 창출, 분석기술 발전으로 인해 빅데이터의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하기 어려움
  • 데이터 활용 방식
    • 데이터의 재사용, 데이터의 재조합,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 등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언제/어디서/누가 활용할지 알 수 없어서 가치 산정이 어려움
    • 데이터의 창의적 조합으로 인해 기존에 풀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가치 선정이 어려움
  • 새로운 가치 창출
    • 빅데이터 시대에 데이터가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여 가치 선정이 어려움
  • 분석기술의 급속한 발전
    • 비용 문제로 인해 분석할 수 없었던 것을 저렴한 비용으로 분석하면서 활용도가 증가하여 가치 산정이 어려움

(3) 빅데이터 영향

  • 빅데이터의 가치를 활용함으로써 기업, 정보, 개인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 기업
    • 혁신 수단 제공,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 ( 신사업 발굴,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 확보 )
  • 정부
    • 환경 탐색, 상황 분석, 미래 대응 가능 ( 날씨, 교통 등의 데이터 이용하여 재해 관련 정보 추출, 사회관계망 분석, 시스템 다이내믹스와 같은 방식을 통해 미래 의제 도출 )
  • 개인
    • 목적에 따른 활용 ( 빅데이터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 적시에 필요한 정보 획득 )

(4) 빅데이터 위기 요인 및 통제 방안

  • 빅데이터는 유용한 가치를 주는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빅데이터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위기가 발생하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제 방안 필요
  • 빅데이터 위기 요인
    • 사생활 침해, 책임 원칙 훼손, 데이터 오용
  • 빅데이터 위기 요인에 대한 통제 방안
    • 알고리즘에 대한 접근 허용, 책임의 강조, 결과 기반의 책임 적용

 

3) 빅데이터 산업의 이해

(1) 빅데이터 산업 개요

  • 스마트폰, SNS, 사물인터넷(IoT) 확산 등에 따라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여 빅데이터는 신성장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데이터 처리 비용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빅데이터가 발전하고 있다.
  • 주요국 및 글로벌 기업은 빅데이터 '산업' 육성 및 '활용'에 주력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데이터 생산량이 많은 산업(통신, 제조업 등)이 발달해 잠재력이 크지만, 불확실성에 따른 투자 리스크 등으로 '활용'은 저조하다.

 

(2) 산업별 빅데이터 활용

산업 활용
의료, 건강 헬스케어 플랫폼 등을 통한 개인 건강정보의 축적 및 의료기관 등과 공유
과학기술 주요 분야의 연구/개발 성과물을 바탕으로 대규모 과학기술 빅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 구축
정보보안 보안사고 징후 파악 및 조기 대응/협업 시스템 구축
제조, 공정 완제품 품질향상, 중소/중견기업이 공동으로 활용
소비, 거래 구매 패턴 및 트랜잭션 분석 등을 통한 소비 트랜드 예측
교통, 물류 수요예측, 제어 등 물류/유통체계 최적화

 

4)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1) 빅데이터 조직 설계

  • 빅데이터 서비스 도입 및 운영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야여 한다.
  • 빅데이터 업무 프로세스
  • 빅데이터 도입 단계
    • 빅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도입 기획, 기술 검토, 도입 조직 구성, 예산 확보 등을 수행
  • 빅데이터 구축 단계
    •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단계 수행
  • 빅데이터 운영 단계
    • 빅데이터 시스템의 도입 및 구축이 끝나면, 이를 인수하여 운영 계획을 수립
  • 조직 설계의 절차
    • 조직 설계는 기업이나 조직의 경영 전략 및 사업 전략, 전체 조직 구조, 핵심 업무 프로세스, 팀 조직 구조, 핵심 인력, 역할과 책임, 성과 기준 측정, 역량 교육 및 훈련 등의 순서로 검토한다.
    •  절차
      1. 경영 전략 및 사업 전략 수립 ( 빅데이터 관련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략 검토 )
      2. 전체 조직 구조 설계 ( 전체적인 수준에서 조직의 구조 설계, 기능별, 제품별, 서비스별 고객별 관점을 고려한 조직 설계 )
      3. 핵심 업무 프로세스 검토 (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조직의 주요 핵심 업무 프로세스 설계할 수 있도록 검토 )
      4. 팀 조직 구조 설계 ( 전체 조직의 하부 조직인 팀 조직의 구조는 수직/수평적인 구조의 조직 유형을 고려하여 설계 )
      5. 핵심 인력 선발 ( 팀 조직에 대하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핵심 인력의 역할, 책임을 정의하여 인력 선발 )
      6. 역할과 책임 할당 ( 빅데이터 조직의 업무에 대한 적절한 역할과 책임을 할당 )
      7. 성과 측정 기준 수립 ( 조직 구성원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성과 목표 평가 기준 수립 )
      8. 역량 교육 및 훈련 ( 조직 구성원의 성과 평가 후,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육 계획 수립 후 교육 훈련 )
  • 조직 구조 설계의 요소-1
    • 조직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활동, 부서화, 보고 체계를 고려한다.
    • 업무 활동
      • 수직, 수평 업무 활동 구분
      • 수직 : 경영 계획, 예산 할당 등 우선순위 결정
      • 수평 : 업무 프로세스 절차별로 업무를 배분
    • 부서화
      • 조직의 미션과 목적을 효육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 구조 유형 설계
      • 조직 구조 유형은 집중 구조, 기능 구조, 분산 구조로 분류
    • 보고 체계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업무 활동 및 부서의 보고 체계를 설계
  • 조직 구조 설계의 요소-2
    • 조직 구조 유형 
      • 집중 구조
      • 기능 구조
      • 분산 구조
  • 조직 구조의 설계 특성
    • 조직 구조를 설계할 때는 공식화, 분업화, 직무 전문성, 통제 범위, 의사소통 및 조정 등의 특성을 고려한다.
    • 공식화 ( 업무의 수행 절차, 수행 방법, 적업 결과 등의 기준을 사전에 설정 )
    • 분업화 (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업무 수행 시 업무를 분할하여 수행 )
    • 직무 전문화 ( 직무 전문성에 따라 생산성이 증대되므로 전문 지식과 경험이 중요한 요소 ) 
    • 통제 범위 ( 관리자가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조직의 인원 수 )
    • 의사소통 및 조정 ( 업무 수행 시 의사소통은 업무의 지시, 보고, 피드백 등 수직적인 활동과 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 등 수평적인 활동으로 구분 )

 

(2) 조직 역량

  • 기업이나 조직을 지속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조직 역량의 확보가 필수
  • 조직 역량은 조직 구성원의 할당된 업무를 조직이 기대하는 성과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
  • 역량 모델링
    •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우수 성과자의 기여가 중요한 요소
    • 우수 성과자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타 조직원에게 전달/공유하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쉬워짐
    • 우수 성과자의 행동하는 특성을 파악하여 업무 달성을 위한 지식,스킬,태도 등 직무 역량 요소들을 도출하여 직무별 역량 모델을 만든다.
    • DS(Data Scientist)의 요구역량에는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이 있다.
  • DS의 요구 역량
    • 소프트 스킬
      • 분석의 통찰력 ( 논리적 비판 능력, 창의적 사고력, 호기심 )
      • 여러 분야의 협업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 
      • 설득력 있는 전달력 ( 스토리텔링 능력, visualization )
    • 하드 스킬
      • 빅데이터 관련 이론적 지식 ( 빅데이터 관련 기법 및 다양한 방법론 습득 )
      • 분석기술의 숙련도 ( 목적에 맞는 최적 분석 설계, 노하우 축적 )
    • 가트너의 경우 분석 모델링, 데이터 관리, 소프트 스킬, 비즈니스 분석을 제시했다. ( DS가 갖추어야 할 역량 )
  • 역량 모델 개발 절차
    • 조직의 직무별 역량 모델은 조직의 미션/성과 목표/CSF를 검토하고, 우수 성과자의 행동 특성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지식, 스킬, 태도와 같은 역량을 도출하여 개발한다.
    • 역량 모델 개발 절차
      1. 조직의 미션/성과 목표/CSF 검토
      2. 조직 구성원의 행동 특성 도출
      3. 조직 구성원의 역량 도출
      4. 조직 구성의 역량 모델 확정
  • 역량 교육 체계 설계 절차
    • 직무별 역량 모델을 기반으로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체계를 설계한다. 역량 교육 체계는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직무 역량과 교육 내용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설계
    • 역량 교육 체계 설계 절차
      1. 요구사항 분석
      2. 직무별 역량 모델 검토
      3. 역량 차이 분석
      4. 직무 역량 매트릭스 작성
      5. 직무별 역량 교육 체계 설계

 

(3) 조직성과 평가

  • 조직 구성원은 멉무 수행에 필요한 활동을 하며, 이 활동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때문에 개인성과에 대한 관리가 중요
  • 개인의 성과에 대한 목표 설정에 필요한 CSF와 목표 달성에 필요한 KPI를 정의하고 관리
  • 조직성과 평가 절차
    • 절차
      1. 목표 설정
      2. 모니터링
      3. 목표 조정
      4. 평가 실시
      5. 결과의 피드백
  • 균형 성과표 (BSC; Balanced Score Card) 관리
    • 조직의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회사의 비전이나 전략에 따라 성과 묙표를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성장 관점으로 균형 있게 목표를 정하고, 이를 조직 구성원의 개개인에게 네 가지 관점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관리
    • 네가지 관점
      • 재무
      • 고객
      • 내부 프로세스
      • 학습/성장
    • BSC를 통한 KPI 도출 예시 (KPI지표)
      • 재무 - 빅데이터 분석비용 절감
      • 고객 - 빅데이터 서비스 만족도
      • 내부 프로세스 - 서비스 가동률
      • 학습/성장 - 1인당 빅데이터 분석 교육 시간

 

2. 빅데이터 기술 및 제도

1) 빅데이터 플랫폼

(1) 빅데이터 플랫폼(Bigdata Platform)의 개념

  • 빅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하기 위해 일련의 과정(수집, 저장, 처리, 분석, 시각화)을 규격화한 기술
  • 특화된 분석(의료, 환경, 범죄, 자동차 등)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이 발전하는 추세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2) 빅데이터 플랫폼 구성요소

  •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저장
  • 데이터 분석
  • 데이터 활용

(3)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 형식

  • HTML
  • XML
  • CSV
  • JSON

(4)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소프트웨어

  •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소프트웨어
    • R
    • 우지(Oozie)
    • 플럼(Flume)
    • HBase
    • 스쿱(Sqoop)
  • 분산 컴퓨팅 환경 소프투에어 구성요소
    • 맵리듀스(Map Reduce)
    • 얀(YARN)
    •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HDFS)
    •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

(5) 하둡 에코시스템(Hadoop Ecosystem)

 

 

2)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1) 인공지능의 개념

  •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적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여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과 사고를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이다.

(2)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관계

  • 1950년에 등장한 인공지능을 최신 트랜드로 끌고 온 것은 '빅데이터'의 존재이다.
  • 빅데이터는 비정형 데이터를 고속으로 분석할 수 있고, 이러한 점은 인공지능이 기존에 기계가 인지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분석할 수 있게 한다.
  • 인공지능의 암흑기를 지나 빅데이터를 통해 자체 알고리즘을 가지고 학습하는 딥러닝 기술로 특정 분야에서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 AI (분석력, 예측력) + 빅데이터 (신뢰성, 현실성)

(3)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전망

  • 상호보완 관계로 빅데이터는 인공지능 구현 완성도를 높여주고,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문제 해결 완성도를 높임
  • 빅데이터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는 우수한 정보처리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
  • 빅데이터 목표가 인공지능 목표와 부합하고, 인공지능 판단을 위해서는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이 필수이므로,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위한 기술이 될 가능성이 큼

 

3) 개인정보보호법, 제도

(1) 소제목1

  • 개인정보보호는 정보 주체(개인)의 개인정보 자기 결정권을 철저히 보장하는 활동을 의미

(2) 개인정보보호의 필요성

  • 유출 시 피해 심각
  • 정보사회 핵심 인프라
  • 개인정보 가지 통제권

(3) 빅데이터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 방통위, 인터넷진흥원에서 재정한 <빅데이터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의 내용 )

  • 개인정보 비식별화
  • 개인정보 재식별 시 조치
  • 민감정보 처리
  • 투명성 확보
  • 수집정보의 보호조치

(4)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

  • 안전한 데이터 결합 절차 마련, 가명 정보 안전성 강화, 개인정보 관련 시행령 일원화, 금융 분야 마이 데이터 산업 육성 등 데이터 3법 개정안이 개절될 예정
  •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
    • 개인정보 보호법
    • 정보통신망법
    • 신용정보법
    • 위치정보법
    •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기준

(5) 개인정보보호 내규

  • 법령에는 시행령, 시행 규칙 등이 정의되며,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내규가 제정
  • 내규에는 데이터 수집시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 가이드라인의 내용은
    • 정보보호 업무처리 지침
    • 개발 보안 가이드
    • 개인정보 암호화 매뉴얼
    •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조
    • 기술적, 관리적 보호

 

4) 개인정보 활용

(1) 개인정보 비식별화 개념

  • 데이터값 삭제, 가명처리, 총계철, 범주화, 데이터 마스킹 등을 통해 개인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함으로써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도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하는 조치

(2) 개인정보 비식별화 절차

  • 사전검토
  • 비식별 조치
  • 적정성 평가
  • 사후관리

(3)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 방법

  • 가명처리
    • 휴리스틱 익명화
    • 암호화
    • 교환방법
  • 총계처리
    • 총계처리 기본 방식
    • 부분집계
    • 라운딩
    • 데이터 재배열
  • 데이터 삭제
    • 속성값 삭제
    • 속성값 부분 삭제
    • 준 식별자 제거를 통한 단순 익명화
  • 데이터 범주화
    • 범주화 기본 방식
    • 랜덤 올림 방법
    • 범위 방법
    • 세분 정보 제한 방법
    • 제어 올림 방법
  • 데이터 마스킹
    • 임의 잡음 추가 방법
    • 공백과 대체 방법

(4) 재식별 가능성 모니터링

  • 비식별 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려는 사업자 등은 해당 정보의 재식별 가능성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함
  • 모니터링 점검 항목
  • 내부 요인의 변화
    • 비식별 조치된 정보와 연계하여 재식별 우려가 있는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였거나 제공받은 경우
    • 데이터 이용과정에서 생성되는 정보가 비식별 정보와 결합해서 새로운 정보가 생성되는 경우
    • 이용부서에서 비식별 정보에 대한 비식별 수준을 낮추어 달라고 하는 요구가 있는 경우
    • 신규 또는 추가로 구축되는 시스템이 비식별 정보에 대한 접근을 관리 통제하는 보안체계에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경우
  • 외부 환경의 변화
    • 이용 중인 데이터에 적용된 비식별 조치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비식별 조치한 사례가 재식별되었다고 알려진 경우
    • 이용 중인 데이터에 적용된 비식별 기법과 기술을 무력화하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거나 공개된 경우
    • 이용 중인 데이터와 새롭게 연계 가능한 정보가 추련하거나, 공개된 것으로 알려진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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